본문 바로가기
취미사주·별별 사주이야기

천간이야기1 (갑,을,병,정,무)

by 슈슈킴 2021. 3. 19.

오늘 첫번째 이야기는 사주팔자중에 '천간' 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무료 만세력을 열어보면 큰 글자 8자가 한자나 한글로 돼있는 걸 볼 수 있는데 이걸 사주팔자라고 합니다.

사주팔자 중 위에 가로 4글자를 하늘의 기운 즉 '천간' 이라하며, 천간은 그 사람이 갖고 있는 마음이나 생각, 욕망, 의지 같은 것을 나타냄으로써 그 사람이 추구하는 이미지가 천간을 통해 가장 잘 드러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천간은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열가지 십간으로 되있으며, 십간은 의 기운, 의 기운으로 나뉘어 '갑 병 무 경 임' '을 정 기 신 계'로 나누어집니다. 먼저 십간 중 첫 번째 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십간중 첫번째인 '갑(甲)' 은 갑목이라 하며, 보통 크고 우람한 나무에 비유합니다. 의 성질이기 때문에 밖으로 드러내며 곧게 뻗어나가고 위로 솟구치는 모습으로 일간이 갑목이라면 이미지가 대체로 단단하고 고집 있는 느낌이 들고 강직하며 우두머리 기질도 있어 인정받길 좋아하고 어린아이 같은 천진난만한 면과 호기심 가득한 면 저돌적인 면이 있습니다. 강자에게 강하고 약자에게 약하기 때문에 약자를 잘 보살피며 나서는 걸 좋아하고 스스로 알아서 하는 걸 좋아하기 때문에 누가 참견하고 간섭하는 것에 자존심 상해하기도 합니다. 어린아이 같은 면이 때론 철없고 즉흥적인 모습으로 나타나 일을 벌이기만 하고 마무리짓는 면이 떨어지기도 하지만 스스로 성장하는 걸 좋아하며 현실적 성취를 즐기는 갑목이기에 자수성가형이 가장 많습니다.

 

십간중 두번째 '을(乙)' 은 을목이라 하며, 풀이나 화초 덩굴 등에 비유합니다. 의 성질이지만 목이기 때문에 뻗어나가는 힘은 있지만 갑목보다는 유연하고 부드러운 느낌이 듭니다. 일간이 을목이면 부드럽고 친근한 느낌이 느껴지며 친화력도 좋고 적응력도 뛰어나서 어딜 가든 생존력은 최고이며 어떠한 환경에서도 잘 버티고 목의 성질이기에 어린아이 같은 천진난만함과 호기심도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을목은 존재감은 강하지 않지만 실속을 잘 챙겨 이득을 보기 때문에 그런 점이 계산적으로 보여 때로는 욕을 먹기도 하고 행동보다 말이 앞서기에 신뢰를 얻지 못하기도 하지만 이런 을목의 생존력은 다른 십간들에겐 없는 최고의 경쟁력이기도 합니다.

 

십간중 세 번째 '병(丙)'은 병화라 하며, 태양이나 빛에 비유합니다. 의 성질이기에 밖으로 드러내는 화기가 매우 강하며 따뜻하고 밝고 정열적이고 만물을 비추는 물상입니다. 일간이 병화이면 일단 화려하고 자신감 넘치는 모습이 느껴지고 열정도 많고 화도 많고 말보단 행동이 더 앞선다고 보면 됩니다. 리더가 되려는 성향이 강하고 에너지가 워낙 넘치다 보니 다양한 사람 만나는 걸 좋아하고 조용히 있기보단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에너지를 발산하는 모습입니다. 앞만 보며 새로운 일에 끊임없이 에너지를 발산하다 보니 사건사고도 많고 실수도 많지만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기 때문에 실수를 반복할 때가 많으며 금방 타올랐다 금방 꺼지기도 하는 싫증과 포기가 빠르기도 합니다. 그래도 병화는 다른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면이 크기에 어디에서든 인기인이 많습니다.

 

 

네번째 '정(丁)' 은 정화라 하며, 촛불이나 작은 열기 등에 비유합니다. 의 화이기에 병화보다는 절제된 느낌이며 화기가 모여있는 모습이라고 보면 됩니다. 일간이 정화이면 부드럽고 섬세하며 온화한 느낌이 들며 밝고 친절하고 따뜻한 사람이 많습니다. 정화는 남을 잘 배려하고 잘 도와주며 자기를 낮추는 면이 있기에 예쁨을 많이 받지만 때로는 타인에게도 예의와 격식을 강요하려는 면이 있기에 이로 인한 갈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화의 내면에는 화의 본성이 잠재되어 있기에 내면에서 타오르는 화의 성질이 삶의 원동력이 되기도 하지만 순간순간의 감정의 변화로도 나타날 수 있기에 그 점은 조심해야 합니다. 정화는 어둠 속에서 빛을 발하는 화이기에 따뜻함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소중한 존재라 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무(戊)' 는 무토라 하며, 큰 산이나 넓은 대지에 비유합니다. 의 성질인 땅으로 포용력과 스케일이 매우 크며 시야가 넓고 멀리 내다보는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간이 무토이면 늘 한결같은 우직하고 무뚝뚝한 느낌이 들며 느릿하며 표정도 잘 드러내지 않고 말수도 많지 않은 사람이 많습니다. 무토 일간이 속도는 느리지만 끈기가 있고 포용력이 커서 대인관계의 폭이 상당히 넓은데 토의 성질이기 때문에 때로는 강한 고집으로 불도저같이 밀어붙이는 힘이 있어서 자기주장이 강한 독재적인 모습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무토는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사람이고 특유의 우직함으로 버텨내어 이루어내는 힘이 강하기에 무토의 강한 내공과 넓은 포용력은 큰 조직에서 능력을 발휘하기에 좋습니다.

 

십간중 갑,을,병,정,무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천간이야기2 에서 나머지 '기,경,신,임,계'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